728x90

윈도우에서 포멧 (format) 을 할때 메뉴창에 들어가보면 빠른 포멧과 옵션이 있습니다.
윈도우7, 윈도우8, 윈도우 10 까지 메뉴는 동일한 것으로 알고 있고요.
도스 상태 cmd (command) 모드에서도 포멧이 가능하고 더 복잡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데 이건 나중에 다뤄보겠습니다. 제가 지금 윈도우 10을 쓰는데 예전에 xp때 알던 format 기능이 아니네요... 커맨드 명령이 너무 복잡해 졌습니다 ㅎㄷㄷ;;

포멧이 어떤건지 살펴보시려면 간략하게 쓴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일 시스템 파티션 포멧 format

윈도우 탐색기에서 디스크 파티션 드라이브를 우클릭 하게되면 포멧 메뉴가 있습니다. 포멧은 컴퓨터 용어로써는 초기화나 쓰기가 가능한 상태로 만들어주는 의미가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서식 이라는 의미도..

moonth.tistory.com

대형 서점에가면 책이 어디있는지 찾아 보는 PC가 있습니다. 어느 코너에 있는가. 어느 섹터에 있는가 PC에서 검색해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뒤죽박죽 섞여있는 (실제론 정리가되어있지만... 표현하자면...) 책들을 찾기 위해서 PC 검색은 유용하죠. 빠른 포멧은 이 검색용 PC를 없앴다고 생각하면 쉬울까요?? 
파일 내용을 인덱스 하는 저장소만 지워지는 것입니다. 실제 데이터가 기록된 곳은 살아있습니다. 

실제 데이터가 기록된 곳 까지 삭제하는게 일반 포멧입니다. 또 되도않는 서점에 비유를 한다면 검색용 PC와 책을 다 뺀거죠 (그만 해야겠다...) 데이터가 0101010101 이런식, 있다/없다 식으로 기록되는건 아실겁니다. 이걸 다 0 으로 바꾸는 작업이 일반 포멧 되겠습니다. 

빠른 포멧으로 지워진 디스크는 복구가 쉽고 일반 포멧으로 지워진 디스크는 복구가 어렵습니다. 일반 포멧도 아주 데이터를 복구 못하는건 아니라서 정말 민감한 데이터를 복구 하지 못하도록 하기위해 데이터 삭제 프로그램의 경우 0 으로 바꾸는 작업인 제로화를 7회 정도 반복해서 수행 하기도 하지요.

아 또 하나 일반 포멧은 디스크의 오류도 잡아줍니다.
디스크의 처음부터 끝 까지 이동하면서 제로화를 시키기 때문에 도중에 베드섹터 bad sector 혹은 베드 블럭 bad block 이 발생되면 이곳을 복구 시도하거나 그곳에 데이터가 들어가지 않게 인덱스에 해당 주소를 기록하여 미리 막아둡니다.

사용하는 용도에 따라 구분해서 하시면 되겠습니다.
정말 민감 데이터 삭제는 제가 알기론 전자렌지에 돌리거나 디스크 파쇄기로 갈아버리는겁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