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윈도우 11을 처음 접하면서 테스트 삼아 하이퍼-V에 윈도우 11 설치 후 감사모드로 진입하여 일반화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무인화 파일도 사용하지 않았고 그냥 아주 깨끗하게 레퍼런스한 상태에서 진행한 일반화라 안될것이라는 생각 자체를 안하고 진행을 했던 터라 어떻게 해야 할지 난감한 상황 이었습니다.

원인 파악

감사모드를 실패하면 로그가 기록 됩니다. 

C:\Windows\System32\Sysprep\Panther\setuperr.txt

파일을 열어보면 여러 에러가 기록되어 있는데요, 이것을 다 분석하자면 시간이 오래 걸릴 것이고, 더욱 중요한건 저도 모릅니다. 그래서 필요한 단서만 찾으면 되지요. 단서는 곧 문제되는 프로그램이니 곧 지워야 될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여러 에러가 있었지만 그중에 하나 주목해야 할 부분이 눈에 띄었습니다.

setuperr.txt 에러 로그 화면

SoptifyAB.SpotifyMusic 패키지 입니다. 일반화를 진행하는데 해당 앱으로 인해 감사모드 진행이 멈춘 것입니다. 여기서 집고 넘어갈 점은 감사모드 상태에서 윈도우가 온라인에 연결 되어 있고 MS Store에 접근하는데 아무런 제한이 없다고 한다면 설치 되었거나 설치 될 앱들이 자동으로 설치를 시작합니다. 

Spotify 앱은 정확하게 말하면 설치는 되어 있지 않고 아이콘 상태로 존재하는 앱 이였지만 감사모드를 띄어두고 블로그에 글작성을 하다보니 시간이 지나면서 여러 앱들이 들어왔는데 그중에 Spotify가 문제된 것입니다. 

오프라인 상태로 작업했으면 문제가 없었겠지요.

조치

문제가 발생된 앱을 지우면 됩니다. 지금의 경우는 Spotify 앱으로 확인 되었으니 지워주고 다시 일반화 진행하면 됩니다.

결과

스토어 앱이라 설정-앱 에서 삭제를 진행했습니다. 다시 일반화를 진행해 보니 작동 되네요

일반화 진행 시 나타나는 문제점은 여러가지가 있으니 파악 해보면 됩니다. 좀전에 삭제 하면서 보니 MS One Drive 설치도 오늘 날짜로 진행 되었습니다. 이것은 일반화 하는데 문제가 되지 않았으나 이처럼 온라인 상태에서는 나도 모르게 들어오는 것들로 인해 문제가 발생 될 수 있으니 깨끗한 상태에서 윈도우 이미지를 제작하고 싶다면 오프라인으로 진행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