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바른 호흡의 필수적 조건은 근육과 신경조직이 조화롭게 작용하고 조절되어야 합니다. 그 다음으로 공기(숨)가 성대를 자연스럽게 거쳐 무리 없이 진동을 유발하여 음향판(공명기관)을 자연스럽게 활용하는 편안한 자세가 필수입니다.

최상의 노래를 부르기 위해서는 가슴 가득히 채워진 숨을 경제적이고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큰 과제입니다. 이를 위해 횡격막 훈련 및 기타 보조 근육 그룹의 움직임을 연구해야 합니다. 노래를 부를 때, 종종 복식호흡이 강조되지만, 이것만이 절대적인 방법은 아닙니다. 복식호흡을 강조하는 것은 노래를 부를 때의 유일한 방법이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성악가의 목소리는 다른 사람보다 더 훌륭하다고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이는 물론 필수적인 요소이지만, 그 목소리는 근육들의 훈련과 연습을 통해 지지받고 있으며, 이전에는 성대에만 의존했던 소리와는 다릅니다.

어떤 성악 선생님들은 학생이 콧소리를 내는 것을 꾸중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는 잘못된 지도법입니다. 소리는 결국 입으로 나가는 것이며, 코는 소리의 파장과 진폭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코로 숨을 쉬는 것은 흔한 방법이며, 입과 인후 강부를 조절하여 노래를 부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입안은 노래 부를 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입안이 마르다고 느낄 때 코로 숨을 쉬라고 하는 것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 혀를 자연스럽게 위치시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요소가 모여 올바른 자세를 형성하고, 이것이 바른 호흡과 자연스러운 발성으로 이어집니다.

마지막으로, 호흡은 단순히 공기를 들이마시는 것이 아니라, 숨이 자연스럽게 채워지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횡격막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횡격막에는 근육이 부착되어 있으며, 이 근육의 수축으로 호흡이 이루어집니다. 모든 사람의 폐 용량은 다릅니다. 따라서 적절한 가슴 펴기와 좋은 자세를 유지하며,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와 같이 호흡은 단순한 기능 이상으로, 노래를 부르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성악가, 의사, 요가 강사, 헬스 클럽 강사 등과 상의하면서 실습과 훈련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28x90

+ Recent posts